2024.05.11 (토)

  • 구름많음속초21.8℃
  • 비16.9℃
  • 흐림철원16.2℃
  • 흐림동두천16.1℃
  • 흐림파주15.2℃
  • 구름많음대관령17.2℃
  • 흐림춘천16.9℃
  • 구름많음백령도13.1℃
  • 흐림북강릉23.8℃
  • 흐림강릉24.8℃
  • 흐림동해24.8℃
  • 비서울16.9℃
  • 비인천14.6℃
  • 흐림원주18.6℃
  • 흐림울릉도17.2℃
  • 비수원16.6℃
  • 흐림영월19.7℃
  • 흐림충주18.4℃
  • 흐림서산16.4℃
  • 구름많음울진22.2℃
  • 비청주19.4℃
  • 비대전18.5℃
  • 흐림추풍령21.5℃
  • 구름많음안동22.7℃
  • 흐림상주22.3℃
  • 구름많음포항22.7℃
  • 흐림군산18.0℃
  • 흐림대구22.4℃
  • 비전주18.6℃
  • 흐림울산20.6℃
  • 흐림창원20.3℃
  • 비광주17.7℃
  • 구름많음부산19.1℃
  • 흐림통영20.2℃
  • 비목포17.8℃
  • 흐림여수19.7℃
  • 흐림흑산도15.6℃
  • 흐림완도18.1℃
  • 흐림고창17.7℃
  • 흐림순천17.1℃
  • 비홍성(예)17.2℃
  • 흐림17.6℃
  • 비제주20.9℃
  • 흐림고산17.3℃
  • 흐림성산18.2℃
  • 비서귀포17.9℃
  • 흐림진주19.5℃
  • 흐림강화13.7℃
  • 흐림양평17.3℃
  • 흐림이천17.8℃
  • 흐림인제17.4℃
  • 흐림홍천17.1℃
  • 흐림태백18.3℃
  • 구름많음정선군20.2℃
  • 흐림제천17.8℃
  • 흐림보은22.0℃
  • 흐림천안18.8℃
  • 흐림보령17.2℃
  • 흐림부여18.5℃
  • 흐림금산19.3℃
  • 흐림17.9℃
  • 흐림부안18.2℃
  • 흐림임실17.2℃
  • 흐림정읍18.3℃
  • 흐림남원18.9℃
  • 흐림장수16.7℃
  • 흐림고창군17.6℃
  • 흐림영광군17.6℃
  • 흐림김해시19.3℃
  • 흐림순창군17.8℃
  • 흐림북창원21.2℃
  • 구름많음양산시20.4℃
  • 흐림보성군18.6℃
  • 흐림강진군17.7℃
  • 흐림장흥18.1℃
  • 흐림해남18.2℃
  • 흐림고흥18.5℃
  • 흐림의령군21.3℃
  • 흐림함양군20.8℃
  • 흐림광양시19.9℃
  • 흐림진도군17.9℃
  • 구름많음봉화21.1℃
  • 구름많음영주21.9℃
  • 흐림문경21.8℃
  • 흐림청송군21.6℃
  • 흐림영덕22.9℃
  • 흐림의성22.8℃
  • 흐림구미22.2℃
  • 구름많음영천21.7℃
  • 흐림경주시21.1℃
  • 흐림거창19.8℃
  • 흐림합천21.4℃
  • 흐림밀양21.4℃
  • 흐림산청19.0℃
  • 흐림거제20.2℃
  • 흐림남해20.1℃
  • 구름많음20.1℃
영양중앙초,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통한 학생 질문능력 신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중앙초,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통한 학생 질문능력 신장

질문탐구주간5.jpg

 

영양중앙초등학교(교장 진형대)는 4월 셋째 주를 ‘생각의 힘을 키우는 질문탐구주간’으로 지정하여서 한 주 동안 전교생을 대상으로 질문탐구활동을 운영하였다.

 

이번 질문탐구주간은 좋은 질문을 만드는 방법을 깊이 있게 배우고 싶다는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계획되었다. 학교는 내실 있는 질문탐구주간 운영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자체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 바 있다.

 

질문탐구활동은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엄선한 그림책 5권을 활용하여 실시되었다. 먼저, 학생들은 예시 질문을 통해 질문의 세 가지 유형(바탕 질문, 궁금 질문, 새롬 질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선생님이 읽어준 그림책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게시판에 붙이고 다른 친구들이 만든 질문에 대한 생각을 써서 공유하는 활동을 하였다.

 

처음에 학생들은 단순하게 책의 내용에 관해 묻고 답하는 사실적 질문(바탕 질문)을 주로 만들었지만, 여러 날에 걸쳐 질문 만들기 활동에 지속해서 참여하면서 왜 그런지 질문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해석적 질문(궁금 질문)이나 새로운 상황에 대해 질문하며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얻는 적용적 질문(새롬 질문)을 만드는 등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질문탐구주간의 마지막 날에는 전교생이 강당에 함께 모여 그림책 ‘슈퍼 토끼’를 읽고 질문을 만드는 시간을 갖고, 그림책에서 핵심이 되는 낱말을 찾거나 떠올려 보는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은 팀별로 그림책의 핵심 낱말을 찾아 정리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수해도 괜찮을까?”, “주인공은 왜 느리게 살고 싶었을까?”“다짐을 깨고 마침내 달렸을 때 주인공의 마음은 어땠을까?” 등 서로의 경험과 배움을 나눌 수 있는 의미 있는 질문을 만들었다. 그리고 팀별로 만든 다양한 질문들을 공유하고, 이 질문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4학년 학생은 “처음에는 질문을 만드는 것이 어려웠는데 글에서 중요한 핵심 낱말을 찾아서 질문을 만드니 별로 어렵지 않았다. 친구들과 질문을 만들며 생각을 나누니 책 내용이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온 것 같다.”라고 말했다.

 

6학년 학생은 “질문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던 것 같다.”라며 “앞으로 수업 시간에도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해답을 찾아나가는 활동을 계속해 보고 싶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진형대 교장은 "2024학년도 질문탐구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수업 문화를 조성할 것이다. 학생들이 질문으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